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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시뮬레이션 기반 융복합 콘텐츠 연구센터

센터장 : 김영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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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시뮬레이션 기반 융복합 콘텐츠 연구센터

센터소개

  • 설립 목적

    최근 들어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공공, 안전·복지, 국방 의료, 제조 등 타 사업 분야와 ICT 기술을 융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융복합 콘텐츠가 차세대 콘텐츠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고 세계적인 수요 또한 상승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의 또 다른 방향으로 가상현실, 증강·혼합현실 등의 XR로 불리는 몰입형 콘텐츠와 기계학습에 기반을 두어 맞춤형 콘텐츠를 생성하 는 지능형 콘텐츠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본 센터에서는 현실을 극사실적으로 모사하는 모의현실 (Simulated Reality)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시뮬레이션 기반기술, 이를 이용하여 로봇과 드론, 1인 미 디어, 교육, 멀티모달 콘텐츠 가시화 등의 융복합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기술에 관해서 연구 하고 또한 이를 지능형 콘텐츠화하는 연구를 병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고급 ICT 융복합 콘텐츠 인력을 양성한다.

  • 연구 기간

    2020.7.1. ~ 2025.12.31.

  • 연구 분야

    Simulated 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고급인력 양성

  • 연구 인력
    대학교수 참여 학생 산학협력 중점교수 전임연구원 산업체 합계
    학부 석사 박사
    7 - 27 15 - 1 4 54

참여기업

이노시뮬레이션 기업소개 · 실시간 시뮬레이터, 다채널 스크린 시스템, 모션 시스템 제어, 3D 그래픽 생성/영사, 차량위험 운전판단 시스템 등 다양한 가상현실 관련 특허기술 보유.
· 가상 시뮬레이션 업계의 명가로 성장하여 수출/수입대체효과 창출, 창조융합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2015년 대통령 표창
· 국제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등 주요 박람회의 주요 기업으로 초청되는 등 업계 대표로서 인정받고 세계 각국에 제품을 수출하여 누적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함.
사업영역 · Driving Simulators (자동차 시뮬레이터, 철도 시뮬레이터 등)
· Training Simulators (다양한 연구개발용 시뮬레이터·가상훈련시스템)
· Entertainment (극장용 4D VR 모션 시트, 가상현실 전용 모션 플랫폼 등)
바로에이아이 기업소개 · NVIDIA사의 지사장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한 인공지능 플랫폼 회사.
·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최상의 인공지능 개발환경 및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전 범위의 기술을 보유. 인공지능 전문가 교육 및 양성을 위해 전문 교육 아카데미를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음.
사업영역 · GPU 병렬컴퓨팅 Work Stations
· AI R&D Private Cloud
· R&D (Inference Lab)

연구목표

Simulated 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고급인력 양성

세부 과제
  • 1.세부

    - 시뮬레이션 기반 로봇 융복합 콘텐츠생성을 위한 기반기술 연구 및 응용

      · 시뮬레이션 기반 인간-로봇 협업 드로잉 콘텐츠를 실제 환경과 재현된 시뮬레이션 공간에서 동시에 구현

      · 시뮬레이션 기반 레이싱 드론 콘텐츠, 기계학습 기반 자율비행 드론기술을 연구.

  • 2.세부

    - Simulated Reality를 위한 1인 미디어 기반의 몰입형 멀티모달융복합 콘텐츠 생성기술 연구

      · 시각 및 청각 정보 간 상호 보완 요소를 활용한 지능형 미디어 편집 및 제작기술

      · 높은 자유도와 공간감을 제공하는 가상환경 콘텐츠와 융복합 가능한 서비스 플랫폼 을 구축하기 위한 모의현실 기술 개발

      · 모의현실 공간에서의 객체, 사운드 인식 기반의 공감각형 콘텐츠 개발과 공연 제작

  • 3.세부

    - 원격수업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가상과학실험실

      · 과학 수업 콘텐츠를 위한 차세대 물리 시뮬레이션 엔진구현을 목표로 물리현상을 효율적이고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연구

      · 시뮬레이션과 제스처기반의 실감형 가상공간구현과 학생 맞춤형 가상과학실험실을 위한 가상교사구현 및 평가

  • 4.세부

    - Simulated Reality를 위한 극사실적 멀티모달 콘텐츠 렌더링

      · 최신 AI 기술을 접목한 실시간 / 고화질 렌더링 기술 개발

      · 사용자를 위한 멀티모달 가시화 콘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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