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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학교

모바일가상현실 연구센터

센터장 : 최수미 교수

세종대학교
모바일가상현실 연구센터

센터소개

  • 설립 목적

    세종대학교 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는 모바일 VR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통합적인 학문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모바일 VR 콘텐츠의 표현/특수효과 및 고품질 시청각 재생기술, 모바일 VR 인터랙션 기술 등의 핵심기술을 연구하고, 공연예술, 항공우주, 자율주행, 관광 등의 분야에서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응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스테레오 드론과 모바일 VR기술을 융합한 콘텐츠 제작 및 응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술 연구를 위해,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 지능기전공학, 무용학이 연계된 다학제적 융합연구의 기반을 확립하고, 모바일 VR 기술과 관련된 체계적인 인력양성 커리큘럼을 구축하여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 연구 기간

    2016.6.1. ~ 2021.12.31.

  • 연구 분야

    모바일 VR 콘텐츠의 표현 및 특수효과 기술, 고품질 시청각 재생기술, NUI/NUX 기술 등의 모바일 VR 핵심기술과 모바일 XR 연동형 드론 제어/자율주행 제어 기술과 공연 서비스 및 영상 촬영 등의 응용 기술을 연구함.

  • 연구 인력
    대학교수 참여 학생 산학협력 중점교수 전임연구원 산업체 합계
    학부 석사 박사
    12 6 37 14 3 2 29 103

참여기업

나인브이알 기업소개 · 세종대 학생 창업기업으로 2015년에 설립된 나인브이알은 VR 콘텐츠 및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전년도 매출액은 2.8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13명의 직원이 근무 중임.
· 매출액 대비 11%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는 연구중심 벤처기업임.
사업영역 · 아바타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및 가상 결제가 가능한 소셜 VR 플랫폼 및 VR 콘텐츠 제작 서비스
· VR방 및 테마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VR 전용 하드웨어 ‘VR스테이션’과 통합 콘텐츠 ‘나인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퍼펙트스톰 기업소개 · 2012년 창업된 VR콘텐츠 전문기업, ㈜지스톰이 2019년 6월 ㈜앱홀과 합병하여 ㈜퍼펙트스톰을 설립하였으며, 영상물 제작 및 서비스업을 수행함.
· 전년도 매출액 69억이었으며, 3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사업영역 · 의료/건축/교육/자동차/화재 안전 등의 분야에서 VR/AR 컨텐츠 개발.
· 3D 컨버팅, IT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
· ‘2D-3D 병립 방식 표시장치’특허를 등록하고 관련 콘텐츠 제작 사업을 수행.
코아글림 기업소개 ·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DID 전자부품 및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음. 전년도 매출 15억을 달성하였으며, 1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사업영역 · 상업용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기 사업부문: 홍보 및 광고용 DID 보드 제조
· 국방/보안기기 부문: 보안 인터페이스 모듈 및 디바이스
· 재난화재 방지 시스템: 공동주택 스마트 감시 및 알림 시스템 연구 개발
로보벤처 기업소개 · 2009년에 설립된 키오스크 및 관련 SW 개발 전문기업으로, 전년도 매출 6.7억을 달성하였으며, 매출액의 24%를 연구개발비로 사용하는 연구 중심 기업임.
사업영역 · 개방형 OS 기반 민간보급형 POS 시스템과 무인관광안내 서비스 개발
· 스마트그리드 융복합 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ICT융합기반 창조마을 조성사업 수행
· 스마트 관광가이드 시스템과 AR 기반의 디지털 포토존 사업 진행
실리콘스튜디오코리아 기업소개 · 2000년에 창립된 가상현실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기업연구소와 대학 등을 고객층으로 확보하여 VR, 3D 가시화 및 컴퓨터 그래픽 분야의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일본의 게임 퍼블리싱 및 제작 솔루션을 지워하고 있음. 전년도 매출 12.6억을 달성하였으며, 12명의 직원이 근무 중임.
사업영역 ·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및 통합 시스템 서비스
· 3D 콘텐츠 제작 서비스
· 해외 게임을 국내 시장에 맞추는 로컬라이징 서비스와 국내 게임을 해외 퍼블리싱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원
나노티에스 기업소개 · 터치스크린 관련 패널/콘트롤러 개발 및 제조를 영위하고 있는 터치시스템 전문기업으로 2007년 설립됨. 2019년 기준 자본금 20억, 매출액 172억원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17명의 직원이 근무 중임.
사업영역 · 터치스크린 관련 종합 솔루션 제공
· 투영형(PROJECTED)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센서 및 터치 컨트롤러 설계/생산
· 비대면 공간터치 방식인 에어터치 솔루션을 개발하여 언택트 비즈니스 수행 중
이레정보기술 기업소개 · 2014년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으로 전년도 매출 64억을 달성하였으며, 현재 7명의 직원들이 근무 중임. CAD/CAE 소프트웨어 솔루션 판매 뿐 아니라 IT 융합 제품을 연구 개발 중이며, 조선해양플랜트 분야 및 설계 자동화 분야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사업영역 · 드론 촬영/맵핑 서비스 및 영상 분석 시스템
·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애플리케이션
·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웹툰가이드 기업소개 · 2015년에 설립하여 웹진 및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중소기업으로써, 2019년 기준 매출액 7.5억을 달성하였으며, 전년대비 10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사업영역 · 웹진 웹툰가이드 : 웹툰큐레이션, 리뷰, 뉴스, 인터뷰, 작가 지원 정보 약 10,000여건 글 제공
· 웹툰통계분석 서비스 WAS(워즈): 빅데이터 2억건, 130여개 통계화면
· 연구용역 및 IT 시스템 개발
· 캐릭터상품 제작/교육 및 브랜드 웹툰 제작
에드잇 기업소개 · 2010년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전년도 매출액은 7.5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10명의 직원이 근무 중임. 매출액의 14%를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는 연구 중심 벤처 기업임.
사업영역 · 스마트 광고 솔루션을 이용한 마케팅 컨설팅과 솔루션 제공
· 마케팅 플랫폼, RTB, 리타겟팅, 모바일 APK, 홈페이지 제작

연구목표

모바일 VR 기술 연구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세부 과제
  • 1.세부

    - 모바일 XR 콘텐츠 표현/특수효과 기술 및 표준 연구

      · 다중 사용자 환경을 위한 동적 XR 표현 기술 개발

      · 다중 플랫폼을 활용한 XR 표현 및 협업 기술 개발

      · XR 플랫폼을 활용한 특수효과 생성 기술 개발

      · XR 플랫폼을 활용한 AI기반 자연현상 애니메이션 개발

      · XR 환경 데이터 모델 표준화 연구(ISO/IEC NP 제안/채택)

  • 2.세부

    - 고해상도 모바일 VR 시각/청각 고도화 핵심기술 개발

      · 고해상도 VR에 적합한 멀티코어 광선추적 GPU 구조 제시 및 구현

      · 고해상도 VR에 적합한 포비티드 렌더링 연구 및 구현

      · 고품질 VR 3D 오디오를 위한 멀티코어 방식의 사운드 렌더링 구조 제시 및 구현

  • 3.세부

    - 모바일 XR 인터랙션 및 사용성 연구

      · VR 공간과 AR/MR 공간의 정합을 위한 기술 연구

      · 모바일 AR/MR을 위한 인터랙션 기술 개발 및 표현방법 연구

      · 모바일 VR/AR/MR을 위한 인터랙션 시스템 개발

      · 모바일 XR에 대한 개념 정립 연구

      · 모바일 VR/AR/MR을 위한 전환 UI 연구

      · 자율자동차/이동환경에 적합한 XR 콘텐츠 개발 및 최소 사용성을 위한 기초 연구

      · 자율자동차/이동환경에서 가상 움직임에 대한 멀미감 저감 및 사용성 제고기법 연구

  • 4.세부

    - 드론/자동차 자율제어 인터페이스 및 XR 활용 기술

      · 가상‧실제 환경에서의 멀티플 게이트(gates)를 통과하는 드론 자율주행 연구

      · 혼합현실 환경에서의 시선(Gaze)을 이용한 드론 제어 및 항해 연구

      · 가상 자동차 주행 환경 구축

      · 카메라 센서 및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가상 자율주행 자동차 시뮬레이션

      · 다자간 사용자 위치 트래킹 연구

      · VRIK 기반 사용자 자세에 따른 캐릭터 그래픽 자세 동기화

  • 5.세부

    - 모바일 XR 콘텐츠 제작 및 응용 서비스

      · 자율자동차의 다양한 센싱 정보 기반 적응형 상호작용 방법연구 및 활용콘텐츠 개발

      · 360 VR 이미지 영상 질적 수준 측정 방법 연구

      · AR 시스템 품질 평가 모델 연구 및 평가

      · 무용전공자를 위한 콘텐츠 적용 연구

      · VR Healing B2B/B2C 플랫폼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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