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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RC

광운대학교

실감콘텐츠 단말 기술 연구센터

센터장 : 이승현 교수

광운대학교
실감콘텐츠 단말 기술 연구센터

센터소개

  • 설립 목적

    실감콘텐츠 산업 분야는 5G 환경에서 소비자가 가장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킬러 서비스로써, 대규모 수요시장의 창출이 예상되고 있다.
    실감콘텐츠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7년 3조원에서 2023년까지 41조원으로, 연평균 52.6%가 증가 될 것으로 보이며, 대한민국을 시작으로 미국 및 중국 등 주요국 중심의 5G 상용화가 진행됨에 따라 실감콘텐츠 단말 시장의 급성장이 전망된다.
    고품질의 실감콘텐츠를 전시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 단말 개발을 위한 전문인력이 양·질적으로 부족하며, 인재 수급의 미스매치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운대학교는 글로벌한 인적/기술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감콘텐츠 표출을 위한 단말 핵심 원천 요소기술들을 개발하고, 핵심 연구인력을 양성하여 실감콘텐츠 산업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 연구 기간

    2020.7.1. ~ 2025.12.31.

  • 연구 분야

    실감콘텐츠 단말 핵심 원천 요소 기술 개발 및 고급 인력 양성

  • 연구 인력
    대학교수 참여 학생 산학협력 중점교수 전임연구원 산업체 합계
    학부 석사 박사
    11 9 22 18 1 1 12 74

참여기업

한국교육 방송공사 기업소개 · 학교교육 보완 및 국민의 평생교육과 민주적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전문방송사
· 지상파 TV와 라디오 방송,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한 다양한 교육 서비스 제공
사업영역 · 방송 및 광고사업, 콘텐츠사업
· 교육 콘텐츠 제작, 기술·연구 개발 등 방송 외 사업 및 출판 사업
레티널 기업소개 · 독자 개발한 증강현실용 핀미러 기반 AR 광학렌즈 설계 및 연구개발, 제조
· 원천기술 특허 및 25명의 연구개발 전담인력 기반으로 양산형 제품 개발 진행
사업영역 · 증강현실 스마트안경용 광학렌즈 및 모듈, 디바이스 통합 개발 및 제조, 납품
· 고객사 요청 스펙에 따른 주문제작형 AR 광학렌즈 개발 및 공급 등
싸인텔레콤 기업소개 · 32년간의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H/W 및 S/W 설계 및 구축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
· 기술의 자체 개발뿐만 아니라 모든 제품은 생산에서 조립, 설치,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이 자체 시스템 내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완성도 높은 제품을 제공
사업영역 · 실내·외 LED DISPLAY, 스코어보드, 미디어보드, 미디어파사드, 환경전광판, 도로가변정보시스템(ITS/vms), 버스정보시스템(BIS/BIT), 열차정보시스템(TIDS), 여객정보시스템(PIDS), 운항정보시스템(FIDS), 구간교통정보수집 시스템, 교통/보안정보수집(CCTV) 등 다양한 옥내·외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
싸이버메딕 기업소개 · 1999년 설립, 재활의료기기 및 헬스케어 장비 개발, 제조, 판매
· 전문 기술 : 전기치료, 운동치료, 인지치료, 발란스훈련, 헬스케어 기기 제조
사업영역 · 사업 분야 : 재활의료기기, 헬스케어 장비 등
· 국내 고객 : 대학병원, 중소 지역 병원, 재활센터, 요양센터, 주간보호센터
· 국외 고객 : 중국, 홍콩, 인도 대리점 체제 및 러시아, 칠레, 스페인, 태국, 베트남 등 협력업체 체제
한국에스알테크 기업소개 · 방송(음향설비), CCTV, 영상설비, 무대조명설비 및 Hologram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정보통신 분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중소기업
사업영역 · CCTV 음향기기 외, 정보통신 및 무대조명 설치공사, 컴퓨터 및 주변기기, 통신설비, 광학기기 및 광학기기재료, 무역, 개발 및 공급, 방송통신 등

연구목표

실감콘텐츠 단말 핵심 원천 요소 기술 개발 및 고급 인력 양성

세부 과제
  • 1.세부

    - 착용형 실감콘텐츠 단말 기술 개발

      · MR/XR 단말의 신호처리 프로세스 연구

      ·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글래스 단말소자, 센서, 하드웨어 기술 개발

      · 스마트글래스 엣지컴퓨팅 연동을 위한 인프라 설계

  • 2.세부

    - 비착용형 실감콘텐츠 단말 기술 개발

      · 고효율 컬러 HOE 제작 기술, 딥러닝 기반 홀로그램 제작 기술, 동영상 홀로그램 단말 기술 개발

      · 컬러 완전 복소 홀로그램 생성을 위한 딥러닝 기초연구

  • 3.세부

    - 실감콘텐츠 대형 몰입형 단말 기술 개발

      · 실감콘텐츠 송출 기술 및 단말 하드웨어 기술 개발

      · 몰입형 실감콘텐츠 매니지먼트 모듈 및 영상처리 기술 개발

      · 초음파 센서 및 영상센서 기반 상황인지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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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수행방법 연구수행방법
기대효과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