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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

센터장 : 김성철 교수

고려대학교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

센터소개

  • 설립 목적

    세계 OTT 시장은 (2018년 기준) 약 381억 달러(46조 원) 규모이며, 세계 OTT 가입자 수는 약 5억 8천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OTT 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미디어 시장의 환경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치열한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사업자들과 글로벌 사업자들이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산업 환경을 마련하고 국내 사업자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진흥정책 수립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그러나 최근 OTT 관련 연구는 양적, 질적으로 급격한 OTT 산업의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간격을 좁히기 위해 고려대학교는 스마트미디어 생태계의 발전과 관련 기술 및 정책 대한 이해, 글로벌 수준의 연구진 양성 등을 목표로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 사회과학과 공학의 융합을 통한 OTT 기반기술, 지능기술, 데이터사이언스, 콘텐츠, 플랫폼,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자 본 연구센터를 설립하였다.

  • 연구 기간

    2020.7.1. ~ 2025.12.31.

  • 연구 분야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혁신과 발전을 위한 융합연구

  • 연구 인력
    대학교수 참여 학생 산학협력 중점교수 전임연구원 산업/연구소 기타
    (연구교수)
    합계
    학부 석사 박사
    16 6 33 27 - - 2 2 86

참여기업

한국교육 방송공사
(EBS)
기업소개 ·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방송을 통해 학교 교육을 보완하고 진로교육, 체험학습, 평생교육 등 국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고품질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는 공영방송사임
· EBS는 우수한 교육 다큐멘터리를 다수 제작함으로써 국내외에서 크게 주목을 받는 등 세계적인 글로벌 교육 미디어그룹으로 성장을 하고 있음
· 또한 EBS는 디지털시대를 맞아 뉴미디어를 활용한 플랫폼 구축을 활발하게 전개함으로써 e-Learning 교육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사업영역 사업 영역은 크게 교육 사업을 포함하여 방송, 이벤트, 공연, IP, 출판 등으로 이루어짐

연구목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생태계 발전을 위한 글로벌 수준의 전문가 연구집단 (Think Tank)을 지향

세부 과제
  • 1.세부

    - OTT 방송통신 기반기술에 관한 연구 수행

      · 사용자 중심의 OTT 서비스의 이동성 인지와 서비스의 체감품질 제고를 위한 방송통신 기반기술 연구 수행

      · AI 기술을 기반으로 유해 동영상을 탐지하거나 Deep fake 영상들의 변조사례를 분석하는 시의성 있는 연구 수행

  • 2.세부

    - OTT 서비스 개발을 위한 뉴로-인공지능 융합 기술에 관한 연구

      · OTT 미디어 콘텐츠 관련 뉴로 마케팅 응용 기술 개발, 인공지능 내용 분석 기반 콘텐츠 제작 및 실시간 예측 기술 개발, 인공지능 기반 영상화질 분석 기술 및 영상 열화 개선 기술 개발

      · 핵심기술의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한 Proof-of-concept를 구현하기 위해 S/W, H/W 기반 플랫폼 개발

  • 3.세부

    - OTT 기술과 시장에 대한 데이터사이언스 연구 수행

      · 기술 애널리틱스 연구, 소비자 애널리틱스 연구, 기업 애널리틱스 연구를 통해 OTT 기술과 시장에 관한 연구 수행

      · 기업과의 연구협력을 통해 OTT 관련 차별화된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데이터사이언스 방법론을 활용한 연구 수행

  • 4.세부

    - OTT 콘텐츠 제작, 상품, IP전략과 관련된 연구 수행

      · 스마트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제작자와 이용자의 인식 파악을 위한 질적분석(포커스 그룹 인터뷰, 심층면접 및 참여연구), 양적분석(설문조사, 실험연구, 빅데이터분석) 수행

      · 교육 및 현황분석 차원에서 제작 및 플랫폼 업체 견학, 실무진과 인터뷰 실시를 통한 연구 수행

  • 5.세부

    - OTT 플랫폼, 시장 진흥 정책 연구 수행

      · 전통미디어와 OTT 서비스 간 경쟁관계 분석을 위해 이용자 설문 및 실증분석 수행

      · 통합방송법의 제정, 수평적 규제체계 방향 등에 대한 법률 전문가 자문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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